코이네 교육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대교수학'은 무엇인가?

코이네 2021. 8. 17. 21:24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대교수학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은 그의 저서 '대교수학'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그가 말하고자 하는 교육이란, 인간이 신과 같이 될 수 있는 신과 동일한 사람을 형성하는 것 이외에는 아무것도 아니다.

 

그는 인간이 신과 같이 될 수 있는 최초의 단계로써 사람들은 만물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인간의 궁극적인 목적은 신과 함께 영원한 행복을 누리는 데 있다'고 하여, 이러한 목적은 오직 내세에서만 달성될 수 있기 때문에, 현세의 생활은 그 준비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따라서, 인간생활은 태내생활, 지상생활, 천국생활의 3단계로 구분되는바 태내의 생활은 지상의 생활을, 지상의 생활은 천국의 생활의 준비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인간의 지상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있어서 해야 할 임무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요구가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첫째로 모든 사물을 알 것,

둘째로 도덕을 실천하여 모든 사물이나 자기 스스로의 지배자가 되는 것

세째로 자기자신 및 일절의 사물을 신에게 귀의 시키는 것

 

등이 교육의 주된 임무라고 하였다. 이러한 세 방면에 걸쳐 인간의 완성 문제가 관련지어 있으며, 그 밖의 건강, 미에 관하여 알고 체력을 증진시키는 일, 장수 등은 단지 인생의 외면적 수식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여 중세적 색채를 띠우고 있다.

 

이러한 훈련을 가능케 하는 표현, '지식과 도덕, 경험의 기초는 생득적으로 인간본연의 중심에 존재한다'라고 피력한 것은 바로 그의 인간의 자연성을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은 '외부로 부터 무엇을 넣어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인간 자체 내에 갖추고 있는 것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본래 있는 그대로 표출하게 하는 것이 그 임무인 것이다'고 하였다. 이 내면적 자연관, 자연성의 승인은 그의 커다란 공적이다.

 

코메니우스의 교수방법론에서도 교육방법은 '자연이법'에 근거하여 자연의 질서에 따라 교육해야함을 주장하였다. 그는 감각적 실학주의 입장에서, 직관적 방법을 도입하였다. 그의 '세계도의'는 그러한 교육상의 직관적 방법의 자료로써 그 대표적인 것이며, 오늘날의 시청각적 방법도입의 선구자가 되었다.

 

그가 제시한 교수원칙 은 다음과 같다.

1) 교수는 아동기로부터 하루 중에서는 아침부터 실시해야 한다. 교수에 있어서 필요한 교구, 질료를 준비하고 사물을 이해시키면서 언어를 배우도록 해야한다.

2) 교육방법에 있어서 아동의 지적충동과 학습의욕을 환기시키고 학습에 흥미를 갖도록 한다. 자연에 순서가 있어 한가지 한가지씩 완성되는 것처럼 아동으로 하여금 한 번에 한가지씩 배우도록 한다.

3) 가르치는 일도 아동의 발달단계, 순서에 따라, 앞에서 배운 것이 뒤에 배울 것의 기초가 되도록 한다.

4) 교육방법에 있어서도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구체적인 사실에서부터추상적인 단계로 진행해야 한다.

5) 교수에 있어서는 현재생활과 미래생활에 가치가 있는 것만을 선택하여야한다.

6) 교수에 있어서 일반적인 기초로부터 특수한 사항으로 옮아가야 한다.

 

이것을 다시 정리하면

교육이 쉽고 즐겁게 행해지려면 이러한 원리들이 지켜져야 한다.

 

1) 마음이 부패하기 전에 일찍시작한다.

2) 마음의 준비를 충분히 시키고 난 후에 교육한다.

3) 일반적인 것에서부터 특수한 것을 향하는 방향으로 진행한다.

4) 쉬운 것에서 부터 점점 더 어려운 것을 향하여 진행한다.

5) 학생이 너무 많은 교과내용으로 과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한다.

6) 모든 경우에 천천히 진행한다.

7) 연령과 바른 학습단계에 따라서 스스로 추구하기 원하는 것 이외에는 아

무것도 강요하지 않는다.

8) 모든 것을 감각을 통해서 가르친다.

9) 모든 학습한 것의 적용을 항상 잊지 않도록 지도한다.

10) 모든 것을 하나의 동일한 방법으로 가르친다.

 

이와 같이 코메니우스의 교수방법론은 객관적 자연주의 교육사상에 원천을두고 실학주의와 경험주의 철학에 입각한 심리학적 원리를 기본으로 삼고 있다. 그의 직관주의 교육방법론은 직접적인 실물을 통한 경험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중시하며 교수법의 중핵으로써 감각적 직관을 강조하였다. 이같은 직관주의 교육방법을 강조하면서 적절한 훈련의 필요성을 제창하였다.

 

7) 훈련방법에 있어서는 객관적 자연주의 정신에 입각한 훈련주의를 취했는데즉, 태양이 빛과 열을 언제나 지상에 보내고 있지만 때로는 바람과 비와 전파등을 일으키는 것과 같이 교사도 사랑과 온정으로 아동을 대하고 때로는충고와 질책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8) 그는 자연의 원리에 입각한 교육단계론을 주장하여 인간발달의 연령적 단계를 4기로 구분, 각단계에 해당하는 교육내용 및 학교를 제시 하였다 .

1 : 유아기 (0 - 6 ) - 모친학교, 유아학교

2 : 아동기 (7 - 12) - 국어학교

3 : 소년기 (13 - 18) - 라틴어 학교

4 : 청년기 대학교육기관

 

코메니우스의 근대적 교육사상도 뿌리깊이 밝혀 있던 인문주의로 말미암아 그의 생존 시에는 학교교육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나 고전에만 의논하고 있던 16세기 사상의 잔재를 청산하고 인간도야의 원천을 자연계에서 구하려는 일대전환을 기초한 것은 그의 큰 업적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