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네설교

[단9:18] 다니엘의 기도, 센 기도의 능력

코이네 2021. 8. 31. 00:33
>

기도할 때 천사에게 내려진 명령

본문 : 다니엘 918-24

2014.10.12. 소토교회 주일낮예배 설교

설교 : 박동진 목사 

 

 

 

 

누가 제게 쎄게 기도해 달라고 합니다. 도대체 쎄게 기도하는게 뭘까? 세게 기도하는 것을 다른 말로 강력한 기도, 능력이 있는 기도, 하늘보좌를 움직이는 기도라고도 합니다. 하나님의 능력이 임하는 센 기도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될까요?

 

1. 다니엘은

 

세계사를 보면 팔레스타인 지역은 이집트에서 앗수르로 그 다음이 바벨론이 제패합니다. 이후 메데와 바사 연합국에 의해 망합니다. 이후에는 바사 지금의 페르시아 그러니까 이란이 세계를 지배합니다. 이후에는 알렉산드가 이끄는 헬라제국이 지배하고 그 다음은 로마가 세계를 지배합니다.

그런데 결코 망할 것 같지 않던 거대한 제국 바벧론이 멸망하게 된 것은 외적요인보다 내적요인에 있었습니다. 바벨론 제국은 도덕적으로 타락하였고 부정부패가 만연하였습니다. 백성들은 일하기를 싫어하였고 과소비와 사치에 젖어 있었습니다. 젊은이들은 장래 꿈과 비젼이 없이 유행에 민감하였습니다. 이런 현상들은 정권이 바뀐다고 해서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다리오 왕에게는 도덕적 정신적 기강을 바로잡고 나라를 바로 통치할 수 있는 청렴결백한 인물이 필요했고, 왕은 다니엘을 등용하였습니다.

 

사실 다니엘은 이전 망한 바벨론에서 세째 치리자의 높은 자리에 있었으므로 마땅히 숙청대상자였습니다. 실제 고레스는 바벨론을 정복한 후 정치범 3000명을 십자가형에 처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다니엘은 시대가 바뀌었지만 누가 봐도 인정할 만한 큰 인물이었고, 다리오는 이런 다니엘을 메대와 바사의 총리로 임명하였습니다. 이 때 다니엘은 80세이 넘은 노인이었지만 그 직무를 수행할만큼 충분히 지혜롭고 또 건강하였습니다. 요즘 우리 사회가 아주 빠르게 노령화 사회로 넘어가고 있는데, 이런 사회적인 현상을 본다면 다니엘은 지금 우리가 본받아야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다니엘은 정치인으로 훌륭하였습니다. 그런데 그 근간은 그의 신앙에 있었습니다. 그가 왜 그리 훌륭한 큰 정치인이 될 수 있었는가? 바로 하나님을 믿는 신앙이 그 바탕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특히 다니엘은 기도의 사람입니다. 흔히 우리가 말하는 쎄게 기도하는 분의 대표격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쎄게 기도했는지 그는 기도 중에 하나님이 보낸 천사를 만나 미래의 될 일을 예언할 수 있었습니다.

 

2. 다니엘의 센 기도

 

센 기도가 무엇일까요?

 

1) 센 기도: 지속적으로 오래 하는 기도

다니엘은 어렸을 때부터 기도하는 습관이 몸에 벤 사람입니다. 하루에 세 번은 꼭 예루살렘을 향해 기도하였고, 어떤 일이 있어도 기도하며 산 사람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기도란 나약한 인간 존재이기 때문에 필요한 것으로 알 고 있지만 기도는 필요 없는 것이 아니라 자신과 이 세계를 변혁시킬 수 있는 강력한 힘이 됩니다.

크리스웰은 "가장 잘 무릎 꿇는 이가 가장 훌륭히 서는 자요, 가장 연약하게 무릎 꿇는 이가 가장 강하게 서는 자이며, 가장 오래 무릎 꿇는 이가 가장 오래 서는 자이다."라고 하였 습니다.

미국 LA 교회 박희민 목사님의 아들, 새벽기도 때문에 교회 폭파하고 싶었다..하지만 내게 가장 중요한 유산은 기도하는 습관이 길러진 것

이렇게 기도하는 습관이 들여진 사람들은 오래 기도합니다. 하나님께서 들어주실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기도하는 것. 이것이 세게 기도하는 첫 번째 원리입니다.

 

2) 간절한 기도

세게 기도하는 것은 간절히 기도하는 것입니다. 간절하면 소리를 내게 되고, 부르짖게 됩니다. 19절에 보면 다니엘은 주여 삼창하며 기도합니다. 이를 조용기 목사님이 본받아 코리안스타일기도가 되었습니다. 주여 들으소서, 주여 용서하소서, 주여 행하소서.

저는 이번 백일기도 때 대상을 아무나 하지 않고 기도해달라는 사람 우선으로 해주기로 했습니다.

우리가 기도하면서도 응답받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간절하지 않기 때문이며, 간절한 기도제목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삶에서 꼭 이루어야 할 비전과 소망 그리고 삶의 간절함을 주님께 아뢰고 응답받고자 할 때 우리는 세게 기도하게 됩니다.

 

3) 응답을 기대하는 기도

또한 쎄게 기도하는 것은 응답을 기대하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14:14)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시행하리라

(21:22)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하시니라

(요일5:14-15) 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 바 담대한 것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우리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들으시는 줄을 안즉 우리가 그에게 구한 그것을 얻은 줄을 또한 아느니라

 

여러분, 오늘 본문 23절 말씀을 보십시오.

가브리엘 천사가 다니엘이 기도할 때 아주 급하게 달려와서 말합니다.

네가 기도를 시작할 즈음에 명령이 내렸으므로 이제 네게 알리러 왔노라 너는 은총을 받은 자니라

 

4) 하나님의 뜻을 아는 깊은 기도

 

오늘 다니엘은 기도할 때 먼저 예레미야의 말씀을 읽었고, 그 말씀에 감동되어 기도를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성경을 많이 읽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도 하기 전에 이런 구절들을 적어놓고 읽으시기 바랍니다.

(5:13) 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지니라

(5:14)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103:3) 저가 네 모든 죄악을 사하시며 네 모든 병을 고치시며

(11:13)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천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니버 목사는 기도하기를 ", 하나님! 우리가 변경할 수 없는 것이라면 이를 침착히 받아들일 수 있는 우아함을, 우리가 변경할 수 있는 것이라면 이를 변경할 용기를, 우리가 이 두 가지를 구별할 수 있는 지혜를 주옵소서. 아멘!"하였다. 우리의 삶의 자세와 타인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믿음 과 확신을 주는 것이 바로 기도이다.(4:6,6:18)

 

이제 우리는 다시 백일기도를 시작합니다. 이 백일기도야말로 쎈 기도입니다. 우리는 시간을 정해두고 매일 매일 우리가 축복할 사람들의 이름을 부르며 축복합니다. 이 센 기도의 결실을 우리 모두 풍성하게 거둘 수 있길 축복합니다.

 

by 박동진 목사 (소토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