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 7

[제자훈련] 아브라함의 갈등 해결 방법 _박동진 목사

지혜롭게 갈등을 해결한 아브라함 읽을 말씀 : 창세기 13장 1~13 외울 말씀 : 아브람이 롯에게 이르되 우리는 한 친족이라 나나 너나 내 목자나 네 목자나 서로 다투게 하지 말자. 네 앞에 온 땅이 있지 아니하냐? 나를 떠나가라 네가 좌하면 나는 우하고 네가 우하면 나는 좌하리라 (창13:8-9)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으로 불리는 사람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시조가 되는 분이기도 하고 또한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믿음의 본을 보여준 분이기도 합니다. 우리 믿음의 일꾼들이 아브라함에게 꼭 배워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갈등을 해결하는 지혜입니다. 교회에는 크고 작은 갈등이 있습니다. 이것을 지혜롭게 잘 해결해야 교회가 건강해집니다. 그래서 바울은 이렇게 권면합니다. 롬4:19 그러므로 우리가 화평의 ..

[제자훈련] 왜 노아를 당대에 완전한 자, 의인이라고 하는가? _박동진 목사

의인 노아 읽을 말씀 : 창세기 6장 9~15절 외울 말씀 : 창6:9 이것이 노아의 족보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라 그는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1. 죄인이 된 인간들이 에덴동산에서 쫓겨났습니다. 그런 그들의 삶은 더 잔인하고 흉포해 라멕은 자신이 얼마나 잔인하지 자신의 부인들에게 자랑합니다. 이렇게 타락해가는 세상에 대해 하나님은 어떤 마음이라 합니까? 창6:5~6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사 마음에 (근심)하시고 2. 도대체 얼마나 사람들이 타락했으면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든 것을 한탄하고 또 마음에 근심하기까지 하셨을까요? 이렇게 타락한 세상에 대해 하나님은 어떻게 하고자 결심합..

[제자훈련] 약속의 자녀 이삭 _박동진 목사

약속의 자녀 이삭 읽을 말씀 : 창26:12-33 외울 말씀 : 그들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심을 우리가 분명히 보았으므로 우리의 사이 곧 우리와 너 사이에 맹세하여 너와 계약을 맺으리라 말하였노라. 너는 우리를 해하지 말라 이는 우리가 너를 범하지 아니하고 선한 일만 네게 행하여 네가 평안히 가게 하였음이니라. 이제 너는 여호와께 복을 받은 자니라 (창26:28-29) 1.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네 자손이 하늘의 별과 같이 바다의 모래와 같이 번성할 것이라고 약속하였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이 백세가 되던 해에 이삭을 낳게 하였습니다. 그런데 아브라함의 자손은 이삭 외에도 많이 있었습니다.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의 종 하갈이 낳은 이스마엘이 있었고, 또 사라가 죽은 후 아브라함이 그..

파커 팔머Parker J.Palmer 의 '기독교 교육 인식론' 에 대한 짧은 정리

파커 파머의 『 기독교 교육 인식론 』을 읽고 -사회는 소위 교육받은 자들에 의해 오도되어 왔다 이 책은 나에게 시사해 주는 면이 많다. 그러기에 그러한 요소들이 나에게는 충격적으로 혹은 깊은 감명으로 다가왔다. 이 책을 통해 얻은 나의 지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저자 팔머는 이 책을 통해 현대 지식이 우리를 어디로 인도하고 있으며 오늘날의 교육이 잘못해 온 것이 무엇이고 그것이 곧 객관주의 인식론에서 비롯됨을 설명하고 있다. 거기에 따른 전통적 교수법과 기독교 영성 전통의 뿌리가 된 수도원 운동 및 4세기 사막의 수도사들에 대해서 논했으며, 진리가 무엇인지 알기를 원하는 모든 사람들을 진실한 관계의 공동체로 초대한 그분의 인격적인 모습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앎의 방법으로부터 도출되는 몇 가지..

코이네 교육 2021.10.07

[제자훈련] 꿈을 꾸는 사람 요셉 _박동진 목사

꿈을 꾸는 사람 요셉 읽을 말씀 : 창 45:3-15 외울 말씀 : 45장 5절 당신들이 나를 이 곳에 팔았다고 해서 근심하지 마소서 한탄하지 마소서 하나님이 생명을 구원하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셨나이다(창45:5) 1.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많은 자녀를 주셨습니다. 4명의 부인에게서 무려 아들이 12명, 딸이 1명입니다. 야곱의 아내와 자녀들의 이름을 적어보세요. 1) 부인 레아 : 르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잇사갈, 스불론 2) 부인 라헬 : 요셉, 베냐민 3) 첩 빌하 : 단, 납달리 4) 첩 실바 : 갓, 아셀 5) 레아가 낳은 딸 : 디나 2. 야곱과 열 두 아들은 가나안 땅에 정착하여 평안하게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야곱은 열 두 아들 중 열한번째인 요셉을 특별히 편애하였습니다...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생활의 내용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생활의 내용 우리 그리스도인들의 삶의 목표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 영광을 돌린다는 말은 ‘존경하다. 높이다. 자랑하다. 기쁘게 하다’ 는 뜻입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는 말은 우리가 하나님을 존경하는 행동, 하나님을 높이는 행동, 하나님을 자랑하는 행동,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행동을 해서 하나님의 명예를 드높이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마귀에게 욥을 자랑하셨습니다. ‘욥과 같은 이를 봤느냐?’ 하나님께서 그 아들 예수를 보고 이렇게 말합니다. “이는 내 기뻐하는 자요 내 사랑하는 자로다” 예수님의 달란트 비유에서 주인이 그 종을 칭찬하며 이렇게 말합니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이렇게 하나님이 자랑하고 칭찬하고 사랑하는 사람으로 사는 것이 바로 하나님께 영광을 ..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생활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생활 사도 바울도 고린도전서 10:31-33절에서 인생의 사는 목적을 먹든지 마시던지 무엇을 하던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가장 보람 있게 사는 인생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고 영원토록 하나님을 즐거워하는데 있습니다. 영광을 돌린다는 말은 ‘존경하다. 높이다. 자랑하다. 기쁘게 하다’ 는 뜻으로 하나님께 삶의 초점과 목적을 두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는 그리스도인들은 세상을 바르게 사는 사람들입니다. 세상을 바르게 산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지만 힘든 일일수록 그것을 해낼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세상이 썩고 사회의 기강이 무너지고 윤리와 도덕이 타락되어 경건하게 살기 힘들지만 받은 은혜를 쏟아버리지 말고 빛과 소금의 사명을 다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