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27장,속임당한 이삭, 아내 리브가와 아들 야곱의 공조, 그리고 방조하는 하나님
창세기 27장 남편을 속인 아내와 아들 그리고 방조하는 하나님
창세기 27장을 읽으면 성경은 우리를 여러모로 당황스럽게 합니다. 아버지는 큰 아들을 어머니는 작은 아들을 편애합니다. 큰 아들을 편애하는아버지 이삭이 큰 아들이 자신의 장자권을 작은 아들에게 판 사실을 아는 지 모르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그들 가족의 전통대로 큰 아들에게 하나님의 이름으로 축복하고자 합니다. 그런데 이 사실을 안 이삭의 아내 리브가는 작은 아들을 불러 남편을 속일 계획을 짭니다. 그리고는 큰 아들 대신 자기가 좋아하는 작은 아들이 아버지의 축복을 받도록 하는 것이죠. 그리고 이 모자의 계획은 적중해서 자신들이 꾸민 계획대로 일이 진행됩니다. 나이가 많아 앞을 잘 보지 못하는 늙은 남편을 아들과 작당하여 속인 것이죠. 속은 줄도 모르고 이삭은 그가 해줄 수 있는 모든 축복을 야곱에게 쏟아붓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재밌는 사실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바보가 아닙니다. 이 축복을 사실상 사람이 빌지만 정작 축복을 내려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이삭이 축복하려고 할 때 성령께서 이삭의 마음에 "앤 둘째야" 그렇게 속삭이시기만 해도 문제는 끝나는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남편을 속이는 두 모자의 계락을 용인하고 묵인해버립니다. 즉 죄를 방조하는 것이죠. 어떻게 공의의 하나님이 이러실 수가 있을까요? 오늘은 이 문제를 함께 풀어보도록 합시다.
1. 왜 야곱의 계락을 묵인하신 것인가?
로마서 9장에 보면 하나님은 사랑할 사람을 사랑하시고 미워할 사람을 미워하신다고 말씀하십니다. 복주실 사람을 복주고 복주지 않을 사람에게 복을 주지 않으십니다. 왜 야곱의 계획을 묵인하셨을까? 다른 게 아니라 하나님이 판단하시기에 하나님의 복을 받을 사람은 야곱이지 에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복을 야곱에게 주고 싶지 에서에게 주고 싶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유가 뭘까요? 바로 은혜를 사모하는 간절한 마음입니다.
지난 번에도 지적했듯이 하나님이 에서를 미워하시는 것은 에서가 하나님을 경홀히 여겼기 때문입니다. 장자의 권리를 팥죽 한 그릇만도 못하게 취급한 것이 바로 에서입니다.
예수님께서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말며, 진주를 돼지에게 던지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어울리지 않는 것이며, 그 가치를 모르는 것들에게 주면 도리어 손상되기 때문에 주지 말라고 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그 가치를 잘 아는 사람이 받을 수 있는 것이고, 그럴 때 복이 복이 되는 것입니다. 에서는 그 귀중한 복을 하찮게 여겼고, 야곱은 가장 소중한 것으로 여겼습니다. 하나님 보시기에 하나님의 복을 에서에게 주는 것은 개에게 거룩한 것을 주는 것이며, 돼지에게 진주를 주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예전에 하도 말 안듣는 청년들이 있어 이제부터 너를 위해 내가 기도하지 않겠다고 했더니 난리가 났습니다. 어떻게 목사가 그럴 수가 있냐는 것이죠. 그런데 지금 생각해보면 그 청년 그래도 싹수가 있는 청년입니다. 축복이 얼마나 소중한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이기 때문이죠.
여러분 하나님의 복은 간절히 사모하는 사람에게 어울린다는 거 잊지 말아야 합니다.
2. 하나님이 주신 복
"그가 가까이 가서 그에게 입맞추니 아비가 그 옷의 향취를 맡고 그에게 축복하여 가로되 내 아들의 향취는 여호와의 복 주신 밭의 향취로다 하나님은 하늘의 이슬과 땅의 기름짐이며 풍성한 곡식과 포도주로 네게 주시기를 원하노라 만민이 너를 섬기고 열국이 네게 굴복하리니 네가 형제들의 주가 되고 네 어미의 아들들이 네게 굴복하며 네게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고 네게 축복하는 자는 복을 받기를 원하노라"(27:27-29)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주고 싶은 축복은 무엇일까요? 이삭의 입을 통해 그 축복이 쏟아집니다. 여러분에게도 같은 은혜로 함께 하시길 축원합니다.
첫째, 내 아들의 향취는 여호와께서 복주신 밭의 향취라
아브라함에게서 이삭에게서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향취를 느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그 지역의 패자들에게 존경을 받았고, 귀한 사람으로 대접받았씁니다. 바로 하나님의 향기가 느껴지는 사람, 바로 그 사람이 야곱이라는 것이죠.
둘째, 부의 축복
그 당시의 가장 중요한 두 작물을 선물로 주셨습니다. 여러분에게도 이런 부의 축복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부의 축복은 부를 다스리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대부분 사람들은 부를 축적할수록 부의 노예가 되기 십상입니다. 돈의 숭배자가 되고, 돈에 끌려가는 인생을 사는 것이죠. 재물이 우리를 행복하게 하려면 재물을 다스릴 수 있어야 합니다. 야곱은 재물을 많이 모은 부자였지만 재물에 얽매이거나 노예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돈보다 더 소중하고 귀한 것을 갖고 있었고, 그는 이것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좋은 것보다 더 좋은 것이 있으니 좋은 것을 하찮게 여길 수 있는 것이죠. 야곱에게 가장 귀한 것은 바로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이 최고가 되면 우리는 재물의 노예가 아니라 주인이 될 수 있습니다.
셋째, 다스리는 사람
하나님은 야곱으로 하여금 세상의 지도자가 되는 축복을 주셨습니다. 그의 형제들을 다스리고 만민과 열국이 굴복한다는 것이죠. 감히 야곱을 당할 자 없으며, 그를 세상의 주인이 되도록 하겠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성경에서의 다스림은 섬김과 같은 의미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세상 사람들은 군림하고 위협하고 억압하는 것을 다스린다고 하지만 너희는 섬기는 자가 되라고 하셨습니다. 섬김의 지도력을 통해 진정한 지도자가 무엇이며, 또한 하나님께서 세상을 다스리는 원리를 예수님이 보여주셨습니다. 즉 지도자 때문에 백성이 평안하고 만국이 평안하게 하겠다는 하나님의 뜻이 담긴 축복입니다.
넷째, 세상의 저주를 끊다
마지막은 세상의 저주를 끊고 축복의 존재가 되게 하시는 것입니다.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 그 저주가 임하고 축복하는 자에게 그 축복으로 돌려주겠다는 것이죠. 우리는 알게 모르게 세상의 저주와 두려움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저주 속에 마력이나 주술적인 능력이 있다고 은연 중에 믿다보니 이런 것들이 관습과 풍습이 되어 인생을 발목잡는 족쇄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못하나 마음 놓고 못 박고, 이사도 결혼도 마음대로 못하는 것이죠. 마귀는 저주를 가지고 우리를 위협합니다. 하지만 주님은 그 저주를 저주한 자에게 돌려주겠다고 합니다. 즉 마귀가 아무리 저주를 걸어도 그 저주는 다시 마귀에게로 가지 우리가 해를 입지 않도록 보살피신다고 말씀하십니다. 즉 우리는 세상의 저주를 끊고 세상을 축복하며, 세상을 복되게 하는 존재로 삼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주신 축복은 곧 야곱처럼 하나님의 은혜를 갈구하는 우리에게 주시는 축복입니다.(*)
by 소토교회 박동진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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