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페스탈로찌의 교육의 근본원리를
교육의 인간화에 두고 있다.
모든 교육은 인간의 삶을 일깨워주고,
참 인간이 되게 도와주는데 있다는 것이다.
특히 민중교육의 경우
그들이 밥벌이나 잘하며 그것을 통해 사회에도 이바지하게 하는 직업교육이 강조되기 쉬운데
페스탈로찌는 이 같은 특정의 기능중심적 직업교육을 단호하게 거부하고
전인적 직업교육을 주장한다.
전인적 직업교육은
인간의 여러 능력을 일깨우고 북돋워
각 개인의 처지나 능력, 직업적 계층적 욕구에 알맞는 직업능력으로 발전시키는
전인적 노동교육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페스탈로찌는 이 교육의 인간화 원리를 체육교육에도 적용시킨다.
체육은 전인적 인간도야의 일환이다.
그것은 신체의 여러 능력을 조화롭게 발전시켜
학생 각자의 처지와 삶에 맞는 자연적인 것이어야 하고,
특정 기능을 익히기 보다는 기초훈련이 중요하며,
나아가서 미적 감각과 집단의 사기를 북돋워 주며,
직업교육의 기초가 되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위 내용은 '페스탈로찌의 전인적 자녀교육론' ,김정환 의 글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by 코이네
반응형
'코이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활절기념 성경퀴즈 야구대회 규칙 (0) | 2024.03.31 |
---|---|
페스탈로찌의 교육의 방법 원리 (0) | 2022.07.16 |
파커 팔머Parker J.Palmer 의 '기독교 교육 인식론' 에 대한 짧은 정리 (0) | 2021.10.07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대교수학'은 무엇인가? (0) | 2021.08.17 |
대교수학 코메니우스(John Amos Comenious)의 생애 (0) | 2021.08.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