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네신앙훈련

[제자훈련] 마음이 뭐길래 마음을 지키라고 하는가? _박동진 목사

코이네 2023. 8. 23. 19:26
>

네 마음을 지키라

읽을 말씀 : 잠언 4:23

외울 말씀 : 잠언 4:23

"무릇 지킬 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오늘의 성경말씀은 '마음을 지키라'라는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마음에는 우리의 생각, 감정, 욕망, 결심이 모두 담겨 있습니다. 마음이 무엇을 담느냐에 따라 우리의 행동과 삶의 방향이 결정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성경은 우리에게 마음을 지키는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복된 삶의 근원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우리는 상황과 환경에 따라 마음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한 순간에 기쁨과 희망이 가득할 수 있지만, 그 다음 순간에는 우울과 불안함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마음은 변덕스러운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로는 우리가 마음의 흐름을 제어하기 어렵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성경은 우리에게 마음을 지키는 중요성을 가르쳐줍니다.

마치 귀중한 보물을 지키듯이, 우리는 마음을 지켜야 합니다. 왜냐하면 마음은 우리의 행동과 선택을 이끄는 원천이기 때문입니다. 마음의 교통정리를 잘 하면 우리의 삶은 질서 있고 복을 받는 삶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마음이 무엇입니까?

마음은 생각하는 능력이며, 마음은 감정을 느끼는 것이며, 마음은 의지로 결단하는 능력입니다. 우리 인간은 이 마음으로 하나님을 받아들이고, 하나님을 믿습니다. 마음이 있기에 우리는 하나님과 영적인 소통을 할 수 있으며, 하나님의 뜻을 알고 하나님의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마음이 하나님과 만나는 소통의 창구가 되도록 지켜야 합니다. 우리의 마음이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느끼며, 하나님을 온전히 믿고 살아갈 수 있도록 지켜야 합니다. 사단은 끊임없이 우리의 마음이 무너지도록 시험합니다. 하나님을 불신하고 스스로 하나님을 떠나도록 유혹합니다.

 

우리는 이 마음을 어떻게 지켜야 할까요?

우리는 자신의 노력만으로 마음을 완전히 통제하기 어렵습니다. 바울 사도도 자신의 마음의 갈등을 이야기하며 그 고민을 털어놓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마음을 변화시키고자 했습니다. 마음의 부조리한 욕망과 감정을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진리로 교정하려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여러분, 우리는 스스로 마음을 지키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을 깨끗하게 하고 변화시키는 일에 능력이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도움을 받아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의 마음의 주인으로 모십시다. 그분을 통해 우리의 마음은 정화되고 건강한 방향으로 이끌릴 것입니다.

 

성경은 말합니다. '무엇보다도 네 마음을 지켜라. 그것이 바로 복된 삶의 샘이다.' 이는 우리에게 더 큰 교훈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복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마음을 바르게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이 옳은 방향으로 향하도록,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걸어가며 마음의 지혜를 배워나가기를 소망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도움을 받아 마음을 지키는 지혜를 배우고자 합니다. 이로써 우리의 삶이 질서 있고 더욱 풍성한 복된 삶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by 박동진 목사 (소토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