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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21 4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내린 징계는 저주인가?

하나님께서 범죄한 아담을 징계합니다.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네게 먹지 말라 한 나무의 열매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창 3:17) 그런데 하나님께서 하시는 이 말씀은 범죄한 아담을 향한 하나님의 저주인가요? 하나님께서는 뱀에게는 “너는 저주를 받아라”(창세기 3:14)라고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그러나 아담에게는 “너는 저주를 받았다”고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대신,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라고 하십니다.이 차이 속에는 하나님의 심판과 은혜가 함께 담겨 있습니다.함께 깊이 살펴보겠습니다.1. 표현의 차이: ‘너’가 아닌 ‘땅’이 저주를 받았다🔹 뱀에게는 직접적인 저주의 선언“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너는 모든 가축..

코이네신학 2025.03.21

가죽옷과 예수 그리스도, 과연 연결될 수 있는가?

“가죽옷을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과 연결시키는 것이 정말 정당한 해석일까?” 범죄한 인간들이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 에덴동산에서 쫓겨날 때 하나님은 그들을 위해 가죽옷을 지어 입혀주셨습니다. 그런데 이 가죽옷을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로 보는 주장이 있습니다. 과연 이것은 정당한 주장일까요?  분명히 말하자면, 성경에는 가죽옷과 예수 그리스도를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구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그러나 성경 전체를 흐르는 구속사적 맥락과, ‘첫 희생’이라는 상징성을 통해, 이 장면을 조심스럽게 예표(預表, type)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논리의 도약이 아니라, 성경 속 반복되는 구속의 패턴과 상징에 기초한 통찰입니다.함께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1. 가죽옷은 ‘희생’을 전제합니다가죽은 살아 있는 동물의 죽..

코이네신학 2025.03.21

왜 땅이 인간의 죄로 저주를 받아야 할까?

하나님께서 선악과를 따먹고 범죄한 아담에게"땅이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창 3:17) 라며 땅을 저주하십니다. 죄는 인간이 지었는데, 왜 죄지은 인간 때문에 땅이 저주를 받아야 하나? 이 의문은 많은 분들이 성경을 읽으며 자연스럽게 품게 되는 질문입니다.하나님은 공의로운 분이신데, 왜 인간의 죄가 자연에까지 영향을 미쳐야 할까요?이 질문은 성경 전체의 맥락 속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인간과 자연은 분리된 존재가 아닙니다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창조하시고, 그들에게 피조 세계를 관리하고 돌볼 책임을 맡기셨습니다.“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이르시되…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 위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창세기 1:28) 즉, 인간은 단순히 독립된 존..

코이네 묵상 2025.03.21

왜 하나님은 '아담이 여자의 말을 들었다'고 굳이 말씀하셨을까?

하나님은 범죄한 아담을 향해 이렇게 말씀합니다.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네게 먹지 말라 한 나무의 열매를 따먹었은 즉..." 하나님께서 굳이 "아담이 여자의 말을 들었다"고 언급하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 것은 단순히 사건의 원인을 지적하기 위해서만은 아닙니다.그 표현 속에는 하나님의 질서와 뜻을 거스른 인간의 선택, 그리고 인간 존재의 책임에 대한 중요한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1. 하나님의 질서가 무너졌기 때문입니다하나님께서는 아담에게 먼저 명령을 주셨습니다.창세기 2장 16–17절을 보면, 선악과에 대한 명령은 하와가 창조되기 전에 아담에게 주어졌습니다.이는 아담이 하나님의 뜻을 책임 있게 지키며, 가정을 인도해야 할 존재였음을 의미합니다.그러나 아담은 하나님의 ..

코이네 묵상 2025.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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