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네 신앙

사람을 미치게 하는 12가지 잘못된 믿음

코이네 2010. 11. 15. 21:08
>

헨리 클라우드와 존 타운센드 저

"사람을 미치게 하는 12가지 잘못된 믿음"




헨리 클라우드와 존 타운센드라는 분이 지은 이 책은 제목부터 나의 시선을 끌었습니다.

 "당신을 미치게 하는 열 두가지 잘못된 믿음" 

책 표지도 붉은 색으로 아주 도발적이라 쉽게 눈에 띄더군요. 무슨 내용일까 하고 책을 열어 목차를 보았습니다. 역시 저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더군요. 일단 목차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자신의 필요를 채우는 것은 이기적이다,
2. 정말 영적인 사람이라면 고통을 받는다거나 죄를 범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3. 행동거지를 바꾼다면 영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성숙하게 될 것이다.
4. 하나님께 맡기기만 하면 된다.
5. 회복되면 끝이다.
6. 과거는 잊어버려라
7. 하나님만 있으면 된다. 사람들은 필요하지 않다.
8. 해야 하는 것은 유익한 것이다.
9. 죄책감과 수치심은 유익한 것이다.
10. 바른 선택을 한다면 영적으로 성숙할 것이다.
11. 옳은 일을 그냥 하는 것이 그 일을 하는 이유보다 더 중요하다.
12. 진리를 알기만 한다면 성숙하게 될 것이다.



잘못된믿음


제목을 보시면 알겠지만 이 제목들이 바로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믿음들의 내용입니다. 물론 이 중에는 긍정적으로 봐야할 사안들도 있습니다만  제목처럼 꼭 그런 것은 아니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고 난 후 많은 분들에게 선물로 주었고, 성경공부할 때 교재로도 사용했습니다. 꼭 이 내용이 옳다라는 것을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이 책이 고민한 문제를 다시 우리의 관점에서 토론하며, 그 해답을 우리 스스로 찾아내기 위한 작업들을 한 것입니다.

처음 그런식으로 성경공부를 할 때에는 부정적인 생각도 많이 들었습니다. 왜냐면 우리는 가르치는 이가 일방적으로 내용을 교수하는데 익숙해져 있어서, 토론을 해보라고 하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쉽지 않거든요. 그런데 의외로 아주 깊이 있는 토론이 되었습니다 .자신의 속 이야기를 끄집어 내며,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새로운 시각으로 자신의 문제를 진단해보더군요.


이 책의 서문에서 이런 말을 하고 있습니다.

"잘못된 가르침들은 대부분 공통점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마치 그 잘못된 가르침들이 사람들을 회복시키고, 성숙하게 하는 건전한 기독교 교훈 같지만 실제로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고질적인 편견을 갖도록 만든다는 점이다."

생각 없는 믿음은 맹신을 만들고 이것이 지나치면 광신이 됩니다. 신앙은 성경을 통해 더 깊이 자신을 성찰하고 인생을 새롭게 하는 것입니다. 위 책의 제목처럼 혹 나도 잘못된 믿음으로 미쳐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한 번 제대로 살펴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by 소토교회 박동진 목사

*이글은 2014.1.22.10:5pm에 수정 update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