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네 신앙

구원파는 왜 이단인가? 구원파 교리의 신학적 비판

코이네 2014. 4. 24. 17:44
>

구원파의 이단성, 구원파 교리에 대한 신학적 비판


신학적으로 구원파의 이단성은 어디에 있는가?

이 글은 대한예수교 장로회 통합 사이비이단대책위원회가 낸 보고서의 일부를 정리한 것입니다.(종합 사이비이단연구보고집, 2001, 참조)  

 
 

 


  유병언, 이요한, 박옥수 등 구원파의 여러 계파는 다음과 같은 공통된 문제점들을 드러내고 있다

  ① 구원관이 잘못되었다. 회개와 믿음이 빠진 "깨달음"을 통해서 구원을 받는다고 한다.
  ② 회개관이 잘못되었다. 회개를 계속하는 것은 구원받지 못한 증거라고 한다.
  ③ 칭의와 성화를 구분하지 못하고 있다. 스스로 죄인이라고 고백하면 지옥으로 간다고 한다.
  ④ 정통교회의 제도(장로, 집사)와 예배형식, 주일성수, 십일조, 새벽기도, 철야기도, 축도를 무시한다. 종교와 복음, 기독교인과 그리스도인, 종교생활과 신앙생활을 구분하여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믿음의 중요성 : 믿음의 명사형pistis과 동사형 pisteuein은 신약에 약 240번 나온다. 믿음은 구원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우리는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롬 10:9). 구원파에서는 믿음을 하나님께 매달리는 상태로 보기 보다는 확신하는 마음의 신념으로 본다. 



*티스토리 글쓰기 에러로 인해 본문이 모두 보이지 않아 죄송합니다. 본문의 전문을 아래한글로 만들어 첨부하였으니 다운 받으셔서 사용하세요.

*어제 제가 포스팅한 "기독교이단 연구, 구원파의 이단성과 분파현황" 가 권리침해로 신고되어 스크린 처리되었습니다. 스크린 처리되면 웹상에서 글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여기에 그 글의 원문을 첨부화일로 올려드립니다.


 



 

 


by 코이네 소토교회 박동진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