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네 교육

영국 주일학교 교사의 사명과 역할

코이네 2017. 8. 2. 08:37
>

영국 주일학교와 교사 


영국의 주일학교교육의 특징을 살펴보면 우선 길거리에서 아이들을 모으고  깨끗이 씻기고 그들에게 공부를 가르친 것이 핵심적 특징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교사의 운용면에 있어서 1일 1실링으로 교사를 채용했지만, 자원봉사적 교육으로 정착해 갔다. 그리고 여자의 교육에 공헌을 했고, 산업사회, 노동, 비행, 범죄 등의 환경 즉 산업 혁명으로 인한 새로운 교육적 요청 가운데서 주일학교가 시작되었다.

 

영국의주일학교

 


영국 주일학교의 교육 내용은 읽기, 쓰기 산수 등의 기초교육이었다. 미국주일학교보다 기초적인 문자 보급에 더 심혈을 기울였다. 거의 대부분 읽기를 가르쳤고, 20% 정도는 쓰기, 5%정도는 산수를 가르쳤다. 이는 하층 계급인 노동자의 자녀, 가난한 자들을 위한 학교였고, 아동에 대한 사회복지적 차원에서 주요 구실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영국의 주일학교는 지식을 제공함으로 무지를 몰아내고 학교생활을 시킴으로 아이들의 게으름을 몰아내려는 예방 프로그램을 마련하기 위해 세워진 주일학교였다.

 

영국의 주일학교는 교회 밖에서 시작된 사회계몽운동의 성격이 컸지만 성서중심의 교육이었다. 즉 아이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 기독교적 신앙의 바탕 위에서 이들의 삶을 새롭게 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영국의 주일학교는 당시 교회 자신이 꽃피운 비교회적 교육이었다는 특색을 지닌다. 오히려 교회로부터는 외면당했으나 사회 무산층과 만나는 그곳에서 인간 변화와 사회변화의 기적을 낳은 교육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영국의 주일학교 교사는 사회에서 소외된 이들과 어린이들을 무지와 게으름으로부터 구원하고자 하는 사명과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 주일학교는 평신도 중심이었고, 어린이를 향한 기독교적 사랑이 주요 발로가 되었다. 또한 어린이의 교육은 부모에게도 영향을 끼쳤다. 


(*이 글은 저의 석사논문인 "교회학교 교사의 지도력 개발에 관한 연구"에 수록된 내용을 재정리한 것입니다.)

 



by 소토교회 박동진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