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네 교육

미국의 주일학교 시작과 특징

코이네 2017. 8. 3. 15:28
>

미국에 있어서의 첫 번째 주일학교는 1785년 대서양 연안의 남부 버지니아주에서 시작되었다. 당시 남부의 여러 교육기관은 귀족들이나 부유층을 위한 것이었고,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환경은 남부로 하여금 보다 먼저 주일학교를 설립케 하는 원인이 되었던 것이다. 


영국에서와 마찬가지로 미국의 주일학교도 처음에 가정에서부터 시작하였다.  당시 미국 개척시대의 교육은 대부분이 부모에 의해서 행해지고 있었다.  1785년 버지니아주의 윌리엄 엘리오트(William Elliott)는 그의 농장 안에서 일하는 노예의 자녀들과 자신의 자녀들을 교육시킬 목적으로 매주일 저녁에 일을 중지하고 공부를 시켰는데 이것이 이른바 미국에서의 첫 주일학교의 기원이다. 

이 학교는 이웃에 사는 어린이들도 초대되어졌다. 처음에는 백인 소년 소녀를 가르치기 위해 시작하였고,  후에는 각기 공부하는 시간은 달리하였지만, 흑인 노예의 자녀들까지도 가르침의 대상이 되었다.

 

이 학교의 목적은 성경을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고, 성경을 읽히고 설명하고 암기시켰다. 이 학교는 엘리오트의 집에서 계속되어 오다가, 1801년 버튼 오크 그로브 감리교회 건물로 옮기게 되었고, 엘리오트는 그곳에서 첫 주일학교 교장으로 선출되었다. 


엘리오트의 주일학교 운동의 시작과 더불어 미국에 주일학교가 곳곳에 설립되었다. 1786년 버지니아 하노버 군에 있는 토마스 크렌세의 집에서 두 번째의 주일학교가 시작되었고, 1790년에는 카롤라 주 촬스톤에 있는 감리교 협의회는 읽을 능력이 없는 가난한 어린아이들을 교육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일학교를 공식 인정받아 주일학교를 설립하였다. 이후 뉴욕에서는 1792년 스톡브리지 목사의 누이 집에서, 1804년에는 멜릴랜드 볼티모어에 있는 브로드웨이 침례교회에서 미국의 첫 교파적인 주일학교가 설립되었다. 

 

이후, 윌리엄 화이트 감독은 임직식 수행을 위해 런던에 갔다가 영국 주일학교에 대한 정보를 접했고, 그 아이디어를 미국에 소개하였다. 또한 여성 지도자인 이사벨라와 그라함과 그녀의 딸이 영국을 방문하고, 그들의 친구들과 계속 교신하며 주일학교 지침서를 받아 미국에 전하면서, 이 주일학교 운동은 자연히 대서양 연안의 항구도시 즉, 필라델피아, 뉴욕, 보스턴, 지역에서 성장되고 확장되었다. 이곳의 주일학교 지도자들 중에서 영국과의 왕래가 빈번한 상인들이 주축이었다는 것도 초기의 특징이 되었다. 


 


미국의 주일학교 운동이 미국 전역에 큰 물결을 타며, 가속도를 받게 된 것은  1830년 5월 아더 타 펜 씨가 2년 내로 미시시피 계곡 안에 있는 모든 도시에 주일학교를 세울 것을 제안한 “대계곡 전도운동”에 의해서이다. 이 흥미로운 제안은 많은 지지자를 얻게 되었고, 그 결과 그 해 미국 주일학교 연합회의 연례 모임에 2천여 명의 많은 대표가 참석하였다. 대계곡 전도 운동은 주일학교야말로 ‘국민의 지적, 도덕적 교양을 진흥시키고 사회적, 종교적 제도를 영속시켜 국가의 번영을 도덕적인 순결과 장래의 행복과 일치시키다’는 신념 위에 서서 추진되어, 신세계 미국의 상황 속에서 ‘개척 지형’의 복음적 선교 발전의 기초가 된 셈이다. 


이러한 미시시피 유역에서의 놀라운 ‘대계곡 전도운동’은 놀라운 급성장을 가져왔으며, 이어서 남부 지역에서도 강한 자극을 받아 1834년 5월 미국 주일학교 연합회에서는 400만 인구 가운데 50만 명의 백인 어린이와 30만 명의 흑인 어린이들을 위한 계획도 진행하게 되었다. 1824년부터 1874년까지의 반세기 동안이 미국 주일학교 사업에 있어 매우 활발한 발전적 시기였다. 어떤 이는 일 년 동안에 만 칠천 명이 그리스도 안으로 돌아왔다고 보고했다. 아무튼 이 사업의 결과로 남부와 서부에만도 61,299개의 조직과 407,242명의 선생과 2,650,784명의 학생들을 보유하게 되었다. 이 방대했던 사업은 87,291개의 학교에 도서를 기증했다. 


광범위한 사업을 위한 지역 간의 긴밀한 협조와 관계는 미국에 있어서의 전국적인 대회를 소집할 필요에 공감하고 있었다. 미국 주일학교 연합회라고는 하지만 원래 그것은 필라델피아를 중심 한 지역적인 성격을 크게 벗어나지 못했으므로 미국의 북부 지방에 아무래도 한정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그 후 미국에 있어서의 활발하고도 진지한 주일학교 운동의 노력은 세계 여러 곳으로 전해져서 관심을 모으게 되었다. 1832년에 시작된 몇 차례의 연속적인 주일학교 대회는 전국적으로 주일학교 지도자들을 동원하였으며 교사 훈련을 쇄신했고 커리큘럼 개발과 주일학교 행정을 강화했는데, 1872년 대회에서 “세계 통일 공과”를 채택한 것은 레이크스 이래의 가장 중요한 주일학교 역사적 사건이었다고 평가한다. 그 후 이 연합회는 지속적인 사업과 회의를 거듭하다가 1905년 11차 국제대회 이후 ‘국제 주일학교 협회’(International Sunday School Association)로 사용하다가, 1928년 이후에는 다시 ‘종교 교육 세계 주일학교 협의회’(World Sunday School of Religious Education)로 개칭되기에 이른다. 


1876년 프랑스 정부는 미국의 초등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연구할 위원회를 설치하였고, 그 위원회의 위원장인 뷰 송은 그 연구결과를 발행하여 다음과 같이 발표하였는데, 여기에 당시 미국의 주일학교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주일학교는 미국 교육의 정상적인 재정이 투자된 부속기관이 아닙니다. 그것은 이들을 완전하게 하고 교육시키기 위해 필요 불가결한 것입니다. 이의 목표는 어느 곳 어디에서든지 가족과 학교와 교회에 할당된 복합적인 선교를 이행하는 것입니다. 모든 것은 미국인 생활 속에 이 기관을 통하여 연결되어 있습니다. 가지각색의 환경은 이를 더욱 풍부하고 견고하게 대중적으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각 교파의 지도자들은 특히 교회에 모든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는 사람들에게 주일학교는 탁월한 전도 기관입니다. ”    


장원철은 19세기 말 20세기 초반의 미국 주일학교 운동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첫째, 미국 주일학교 운동은 영국에서의 출발 정신과는 달리 부흥 전도운동과 성서 중심 교육의 특징으로 삼고 일어났다. 이 부흥운동은 어린이들을 그리스도에게 돌아오게 하는 ‘회개를 위한 교육’을 주류로 삼아, 어린이들을 회심시킴으로써 죄에서부터 구원받도록 하였다. 주일학교 교육은 성서의 구절을 학생들에게 암송하도록 하는 것을 성서 교육의 핵심으로 하였고, 교사는 학생들에게 구원의 확신을 갖도록 하였다. 


둘째, 주일학교 운동은 본질적으로 평신도 운동이었다. 또한 많은 여성들이 교사로 참여하였다. 물론 목회자들이 이 운동에 협력은 하였지만 평신도들이 중심이 되어 운동이 전개되었다. 평신도들을 중심으로 하여 복음주의적인 조직망이 지역적 상업과 경제권과의 연결을 가지면서 여러 도시들 안에서 주일학교가 확산되었던 것이다. 그러니까 최초의 주일학교 운동의 지도자들은 대서양을 넘나드는 항구도시에서부터 영국과 접촉되는 상인들에 의해서 주도되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미국에서의 주일학교 교육은 초기 이주민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철저한 종교적 신앙이 바탕이 되었고, 교재 중심적인 교육이었다. 그러나 어린이들의 재능, 흥미, 요구에는 적당치 않았다. 교수 방법은 암송 법과 문답법으로 기계적이었다. 

 

(*이 글은 저의 석사논문인 "교회학교 교사의 지도력 개발에 관한 연구"에 수록된 내용을 재정리한 것입니다.)

 



by 소토교회 박동진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