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네 교육

대교수학 코메니우스(John Amos Comenious)의 생애

코이네 2021. 8. 17. 21:12
>

존 아모스 코메니우스(John Amos Comenious)는 17세기 이전의 교육의 이론과 방법론을 현대적인 체계로 발전시킨 현대 교육의 창시자 라고 할 수 있다.

 

 

코메니우스는 신학자이며,목회자이기도 했고 또한 교육가이기도 했다. 그의 교육사상은 철저히 그의 종교적 신앙경험과 신학사상, 그리고 무엇보다 성서에 기초하여 이루어졌다.

 

그는 신앙인으로서 그리고 사회인으로서의 올바른 성장을 위하여 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하였고 그가 30년 전쟁을 통하여

경험한 것을 토대로 전쟁의 방지와 평화를 위해 '도덕교육'과 '종교교육'을 강조 하였다. 그는 그의 교육사상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하나님 나라를 실현하려 하였고 그 실현을 위해 노력하여 많은 저서를 내며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코메니우스는 1592년 체코슬로바키아의 중심부에 위치한 모라비아 지방의 니브니쯔에서 태어났다. 모라비아 형제단의 교도였던 부모의 철저한 신앙적 교훈과 종교적인 환경에서 성장하였다.

 

12세 되던 해에 양친이 사망하고 삼촌의 도움으로 초등학교에서 2년간 학업을 하였다. 16세에 그는 헤르본에 있는 칼빈주의 아카데미에 입학하여 학문에 대한 애착과 깊은 이해를 가지게 되었다. 1613년 독일의 하이델베르그에서 그의 숙원이었던 신학을공부하며 칼빈주의 사상에 심취하였다.

 

1616년 하이델베르그를 졸업한 후에 고향에 돌아와 2년간 교사로 봉직하였다. 1618년 모라비아교회에서 목사 안수를 받고 플네크 교구에서 목회 활동을 시작하였다. 코메니우스는 젊은 목사로서 아주 만족스러운 삶을 살았다. 

 

30년 전쟁의 신교 패배로 모라비아 교도들에 대한 박해가 시작되었다.  1628년 종교의 자유를 찾아 모라비아 교도들과 함께 망명의 길을 떠나 많은 곳을 전전하다가 레스츠노에 정착하였다. 이러는 사이에 그는 영국, 스웨덴, 폴란드 등 신교의 여러나라에 초청되어, 평화를 위한 교육의 구상에 의거한 학교개혁을 실천하는 한편, 유럽의 평화 실현의 구상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

 

그는 프로테스탄트들이 결국 승리할 것 이라고 확신하였기 때문에 거기서 개혁된 교육제도를 통하여 사회를 재건할 수 있는 날을 위해 준비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심혈을 기울인 신학과 교육에 관한 많은 저서들을 손실하게 되기도 하였다.

 

그는 1670년 11월 13일 암스텔담에서 모라비아 교회의 최후의 감독으로 세상을 떠났다. 그는 일생동안 200여권이 넘는 많은 저서들을 남겼으며, 그주요 내용은 신학사상과 교육철학에 관한 것이었다 .

 

"대교수학"(The Great Diactic)은 그의 여러 저서들 가운데 가장 유명 하면서 또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대교수학 안에는 그의 교육사상 뿐만 아니라 그의 신관, 인간관, 자연관,그리고 구체적인 교육의 내용과 방법들까지 상세하게 나타나 있다. 그는 대교수학을 시작하며 독자들에게 '교육은 전 인류의 구원' 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더 좋은 결실 들을 위해 노력하자고 당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