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네설교

한나의 찬양, 우리가 불러야할 희망의 노래

코이네 2012. 1. 3. 22:53
>

사무엘상 2장, 한나의 찬양, 우리가 불러야할 희망의 노래


사무엘상2장

아들을 낳은 한나가 하나님께 감사의 찬송을 드립니다. 그 내용을 보면 먼저 이 세상이 하나님의 것이며 하나님이 주인이고, 인간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피조물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노래합니다. 하나님은 사람의 모든 행실을 판단하며 심판하시는 분이기에 하나님 앞에서 교만해서는 안되며, 하나님은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가난하게도 부하게도 하시는 분이기에 다른 사람들 보다 좀 낫다고 자랑해서도 안되며 겸손해야 함을 노래합니다. 한나의 노래에서 하나님은 생사화복을 주장하시는 하나님이시며, 그런 전능하시는 하나님이 바로 나의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무한히 기뻐하고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나는 세상의 주인이신 하나님이 다스리는 세상을 동경하고 소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나의 노래를 "교회의 노래"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한나의 노래는 세 가지의 주제가 있습니다.

첫째는 하나님은 우리에게 기쁨을 주시는 분이라는 것을 노래합니다.
한나는 그녀의 적수인 브닌나로 인해 많은 상처를 받았습니다. 무시당하고 멸시당하였습니다. 그런 그녀지만 하나님 때문에 즐거워하며, 자신의 모든 어려운 현실을 타개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내 환경이 달라져서 기뻐한 것이 아니라 모든 환경을 즐거운 일이 되도록 변화시켜주시는 하나님 때문에 즐거워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그녀는 하나님 앞에 겸손하며, 하나님에게 희망을 걸었습니다.

둘째 하나님은 생명의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는 분이며, 스올에 까지 내려간 사람을 다시 살려서 올리기도 하시는 분입니다. 생명을 잉태하지 못하는 마른 장작같은 자신도 생명을 잉태하게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이렇게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을 한나는 만났고, 찬양하고 있습니다.

셋째 하나님은 승리하게 하시는 분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힘이 되십니다. 9절의 말씀처럼 하나님은 그의 거룩한 자들의 발을 지키실 것이며, 악인들을 흑암중에 잠잠하게 하십니다. 힘으로 하나님을 이길 수 있는 이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는 산산이 깨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자신이 택한 백성에게 힘을 주시며 그를 승리의 자리로 이끌어 세워주십니다. 

흔히 인생역전이라는 말을 자주 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그 인생역전을 로또복권 같은 별 힘이 없는 것에 기대를 걸고 있어 안타깝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인생을 반전시킬 수 있고, 역전시킬 수 있는 능력의 하나님입니다. 이것이 한나의 신앙이며, 한나의 노래였습니다. 우리도 이런 한나의 노래를 불러봅시다. 



by 코이네 소토교회 박동진 목사 


기도훈련, 마음에 쌓인 한을 토로하는 한나의 기도(주여삼창기도훈련)
거룩한 분노가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할 수 있다
왜 신앙생활을 오래했는데 영적인 눈은 어두워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