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네신앙훈련

[제자훈련]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_그리스도인의 새생활

코이네 2021. 8. 4. 20:00
>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말씀 : 고전 10:30-31

 

암송구절 :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고전10:31)

 

 

 

우리는 하나님께 지음 받은 사람들입니다. 무엇을 만들 때는 다 만든 목적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들 때도 당연히 목적이 있습니다. 바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존재가 되도록 만드신 것입니다. 그렇기에 성도들이 추구해야 될 가장 근본적인 덕이며 인생의 목적은 바로 하나님의 영광입니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생활을 할 수 있을까요?

 

1. 세상의 주관자는 하나님이십니다.

 

창세기 11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이 선언은 우리 인간들에게 아주 충격적인 선언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지음 받은 존재이면서도 그것을 부정하고 마치 인간이 최고인양, 세상이 인간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양 착각하며 살아왔기 때문입니다. 이간이 세상의 주인이라고 생각하는 이 세상에 하나님께서 그 착각을 이 한 마디로 깨버린 것입니다.

우리는 구원받았습니다. 죄로부터 구원받았고, 하나님의 심판으로부터 구원받았고, 죽음과 멸망으로부터 구원받았습니다. 죄가 무엇입니까? 인간이 자신을 창조한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하나님을 떠나 살아가는 것입니다. 인간이 자신의 주제를 모르고 살아가는 것이 죄입니다. 하나님을 섬기고 살아야할 인간이 자신이 마치 하나님인양 자기 마음대로 살아가니 세상이 무법천지가 되고, 사람들은 인생의 목적을 잃어버린 채 허무하게 살아갑니다. 그리고 그 마지막은 심판입니다. 하나님은 이런 죄인이었던 우리를 구원한 것입니다.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은 세상의 창조자가 하나님이며, 세상의 주인이 하나님인 것을 고백합니다. “이는 땅과 충만한 것이 주의 것임이니라”(고전10:26) 천지만물은 다 하나님의 것입니다. 하나님은 세상의 주인이시요 주관자가 되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를 지은 목적을 알고 그 일에 헌신해야 합니다. 바로 하나님의 영광으로 위해 살아야 합니다.

 

2.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는 것은 무엇입니까?

 

창세기에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한 후 사람에게 하신 일이 있습니다.

첫째는 축복하였습니다.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둘째 사명을 주었습니다. 세상을 정복하고 다스리라.

정복하고 다스리는 것은 군림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마음으로 세상이 잘 돌아가도록 보살피는 것입니다. 즉 세상이 하나님의 것이 되게 하고, 하나님의 뜻대로 잘 움직이도록 하고, 보살피고 가꾸는 것입니다.

셋째 구체적으로 할 일을 주었습니다. 바로 하나님이 창조한 것에 이름을 짓는 것입니다. 이름을 짓는 다는 것은 먼저 그 대상의 특징을 제대로 이해하고, 그것의 의미를 부여하고, 서로 구별되게 구분하여 질서를 주고, 서로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름만으로 그 대상을 제대로 이해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세상을 창조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하는 일입니다.

넷째 교제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인간들을 그냥 내버려두신 것이 아니라 그들과 소통하였습니다. 하나님이 지은 동산을 함께 거닐며 이야기를 나누고, 인간들의 생각을 듣고 인간들에게 자신의 마음을 나누었습니다. 인간이 특별한 것은 이렇게 하나님과 인격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모든 것을 하나님을 위하여 하라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31)

 

우리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살아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입니다. 우리의 모든 것을 포함한 만물은 하나님의 것이므로 우리는 그 모든 것을 가지고 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것이로라”(14:8) 우리 몸은 다 주의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모든 육체를 가지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우리의 보는 것, 말하는 것, 듣는 것, 행하는 것으로 우리 자신을 기쁘게 할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야만 합니다.

 

재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우리의 육신뿐 아니라 가진 물질도 다 하나님의 것입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이 소유한 것을 자기 것인 양 함부로 사용함으로 불의와 악을 행하는 것을 봅니다. 이들은 다 어리석은 부자와 같습니다. 우리는 재물을 하늘에 쌓아두며(6:20)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하는 지혜로운 성도들이 되어야 합니다.

생활전체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우리의 육신, 재물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 전체가 다 하나님의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생활전체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특히 가정에서 서로 사랑하고 존경하는 생활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생활을 해야만 합니다.

우리의 모든 것은 다 하나님의 것이요 하나님의 주관하심 하에 놓여 있으므로 우리는 우리의 모든 것을 통해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해야만 합니다.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4. 기도합시다.

 

주님, 내가 거룩을 소유한 자로서

이 세상의 세속에 물들거나 넘어지지 말게 하옵소서.

나의 삶속에 부질없는 자랑과 교만을 거두소서.

그래서 항상 내 안에 주님만으로 충만케 하옵소서.

주 하나님, 주는 나의 머리털까지도 다 세시며 나의 가는 길을 정확히 아시기에

나의 생명과 소유를 온전히 주님께 맡기나이다.

나는 나의 소유를 주님께 드리고자 원합니다.

주님을 섬기기 위하여 나의 전 생애에 용기를 발휘하기 원합니다.

오늘 하루도 내가 주님께 복종하는 날이 되게 하옵소서.

또한 당신의 사랑을 실천하며 하늘의 평화와 기쁨을 누리는 날이 되게 해 주옵소서.

주여, 나의 말과 행실과 일이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하게 하옵소서,

주께서 나의 모든 계획을 인도하시고 성공할 수 있도록 복을 내려 주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