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 11

[제자훈련] 다윗에게서 강한 정신력을 배우다

정신력이 강한 다윗 읽을 말씀 : 삼상 17:31-54 외울 말씀 :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아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아가노라”(삼상17:45) 운동경기를 할 때 선수의 실력은 익힌 기술과 정신력으로 드러납니다. 정신력이 강한 선수는 자신이 익힌 기술 이상의 실력을 발휘하기도 하고, 정신력이 약한 경우에는 그 반대의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실력있는 운동선수가 되려면 그 종목의 기술도 잘 익혀야 할 뿐더러 정신력도 키워야 합니다. 흔히 정신력을 말할 때 악바리 같은 근성, 불굴의 투지를 생각합니다. 그런데 정신력은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정신력의 승패는 평정심을 얼마나 잘 유지할 수 있는..

[삿12:1] 사사 입다, 거들먹거리는 자의 최후

거들먹거리는 자의 최후 본문 : 사사기 12장 1-7절 2013.11.17. 소토교회 주일낮예배 설교 거통이라는 순수 우리말이 있습니다. ‘거통’은 본디 ‘당당한 생김새’를 이르는 말이나, 좋지 않은 뜻으로 더 많이 쓰입니다. ‘건방진 태도’를 ‘거통’이라 하고, 또 ‘지위는 높으나 아무런 실권이 없는 처지’를 일러 ‘거통’이라 합니다. ‘거통’과 비슷하게 쓰이는 말 중에 ‘똥항아리’라는 것이 있습니다. 지위만 높고 아무런 능력도 없이 허송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며, 또한 지위의 높고 낮음에 관계없이, 먹기만 하고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사람을 일컫기도 합니다. 신문을 보니 직장 내에서 꼴불견 1위가 '잘난 줄 알고 거들먹거리는 사람'이고, 2위가 '속이 좁은 사람', 3위가 '남 일에 참견하는 사람'이..

코이네설교 2021.12.27

[삿10:1] 사사 돌라와 야일 너무나 달랐던 두 사사의 길 _박동진 목사

사사 돌라와 야일 너무나 달랐던 두 사사의 길 성경말씀 : 사사기 10장 1절 - 5절 2013.9.15. 소토교회 주일낮 예배 설교 1. 성경에는 참 많은 난제들이 있습니다. 기록되어 있는 사실을 도대체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참 난감한 경우를 만납니다. 그 중 오늘 우리가 읽은 본문 말씀도 한 몫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많은 사사들 중 돌라와 야일, 다른 사사들은 그들의 업적과 행적에 대해 상당히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는 반면, 이 두 사람은 슬쩍 지나가는 듯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저 이런 사사들도 있었다는 것을 알게 하기 위해 이름만이라도 기록해두자는 것인지, 아니면 위대한 업적을 남긴 사사들도 있지만 그저 이렇게 이름만 남긴 사사들도 있으니, 그저 사사가 된 것에 만족하지 말고, 일 좀 제대..

코이네설교 2021.12.25

[제자훈련] 요나단과 다윗의 진정한 우정

요나단과 다윗 진정한 우정 읽을 말씀 : 삼상 18:1-4 외울 말씀 : “ 다윗이 사울에게 말하기를 마치매 요나단의 마음이 다윗의 마음과 연락되어 요나단이 그를 자기 생명같이 사랑하니라” (삼상18:1) 중국 당나라의 시인 이태백은 ‘고난과 불행이 찾아올 때 비로소 친구가 친구임을 안다.’ 고하였습니다. 이런 진실된 친구가 있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이스라엘의 가장 훌륭한 왕인 다윗에겐 자신을 목숨같이 사랑해주는 친구 요나단이 있었습니다. 성경에서 진정한 우정을 말할 때 다윗과 요나단을 빼놓을 수 없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좋은 친구라고 말씀합니다. 우리 또한 서로에게 좋은 친구가 되는 것이 예수님을 닮아가는 제자들의 삶입니다. 다윗과 요나단을 통해 진정한 우정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1. ..

성탄절 예배 순서지

성 탄 예 배 순 서 오전 11시 인도 : 박동진 목사 *영광의 찬양 --------- 찬송가 108장 ------------ 다함께 *기 원 ------------------------------------ 인도자 *찬 송 --------------- 109장 -------------- 다같이 *성시교독 ------------119(성탄절)-------------- 다같이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나고 모든 육체가 그것을 함께 보리라 이는 여호와의 입이 말씀하셨느니라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아..

코이네자료실 2021.12.22

성탄절 예배 순서지와 성탄절 공동기도문

성탄절 예배 순서지 A4 용지에 맞춰 제작한 것입니다. 공동기도문 사랑의 하나님, 우리에게 독생자 예수를 이 땅에 보내셔서 우리를 구원하시고 새 생명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모두 주님의 생명으로 세상을 살리게 해주소서. 코로나19와 전쟁과 가난, 아픔과 상처가 있는 곳에 평화와 위로의 소식을 전하며, 우리도 그들의 아픔을 함께 나누게 하소서. 교만과 이기심 그리고 탐욕과 욕망의 수렁에 빠져 있는 이 세상을 불쌍히 여겨 건져주시고, 사랑과 진리 안에서 참된 자유를 누리며 살아가게 하소서. 우리의 시민권은 천국에 있다 하셨으니 천국을 바라보며 천국에 우리의 보물을 쌓게 하소서. 우리 소토교회를 귀하여 여겨주셔서 빛과 소금의 사명을 다하게 하시고, 예수의 이름으로 세상을 구원하게 하소서. 하나님의 은혜로 ..

코이네자료실 2021.12.22

[제자훈련] 기도의 사람 사무엘

기도의 사람 사무엘 읽을 말씀 : 삼상 12장 19-25 외울 말씀 : 나는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여호와 앞에 결단코 범하지 아니하고 선하고 의로운 길을 너희에게 가르칠 것인즉 너희는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행하신 그 큰 일을 생각하여 오직 그를 경외하며 너희의 마음을 다하여 진실히 섬기라 (삼상12:23-24) 사무엘은 이스라엘의 마지막 사사입니다. 그의 아버지는 에브라임에 속한 레위 사람이었던 엘가나, 어머니는 한나입니다. 한나는 아기가 없는 자신의 처지를 한탄하며, 아주 괴로운 심정으로 성막에서 기도하였습니다. "아들을 주시면 평생에 그를 여호와께 드리고 삭도를 그의 머리에 대지 않겠습니다." 나실인의 서원을 한 것입니다. 그녀의 사정을 들은 엘리 제사장은 이렇게 응답합니다. “평안..

[제자훈련] 겸손한 지도자 기드온

겸손한 지도자 기드온 읽을 말씀 : 사사기 8장 1-3절 외울 말씀 : 기드온이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너희를 다스리지 아니하겠고 나의 아들도 너희를 다스리지 아니할 것이요 여호와께서 너희를 다스리시리라 하니라(삿8:23) 기드온은 이스라엘의 사사입니다. 기드온이란 이름은 ‘찍어 넘김’, ‘베는 사람’이라는 의미입니다. 기드온의 또 다른 이름은 여룹바알인데 ‘바알과 맞선다’는 의미입니다. 기드온은 므낫세 지파입니다. 아버지는 아비에셀 사람인 요아스이고, 고향은 오브라였습니다. 기드온은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300명의 군사로 미디안의 대군에 맞서 승리하여 이스라엘을 구원하였습니다. 그는 위대한 전쟁의 영웅이면서 겸손한 지도자였습니다. 1. 하나님의 부름을 받는 기드온 1) 이스라엘 백성들이 미디안 족속의 지..

왜 한국인들은 행복하지 않다고 말하는가?

행복한 사람 -박동진 목사 하버드대학교 조지베일런트 교수는 72년 동안 814명의 인생을 관찰하면서 행복에 대한 연구를 했다. 그가 관찰한 814명 중에는 당시 하버드대학교 학생 268명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들 중 연방상원의원이 4명이나 나왔고, 훗날 대통령이 된 케네디도 있었다. 하지만 814명 중 1/3은 정신질환에 앓거나 마약이나 술에 빠져 살았으며, 일찍 단명한 사람도 있었다. 이들 중 80세까지 건강하게 산 사람은 62명이었는데, 이들의 공통점은 대부분 인간관계가 좋다는 것이었다. 조지베일런트 교수는 이 점에 주목하면서 좋은 인간관계가 인간을 행복하게 한다고 생각하며, 인간관계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가는 데 필요한 7가지를 행복의 조건으로 보았다. 그 일곱 가지는 1)긍정적인 삶의 태도(어려움에 ..

코이네 칼럼 2021.12.07

누가 복있는 사람인가?

복 있는 사람 우린 누구나 복 있는 사람이 되길 원한다. 그래서 저금통뿐만 아니라 의복과 이불 각종 침구 그리고 수저 등 생활에 필요한 물건엔 어김없이 복(福)자를 새겨 넣고 있다. 그만큼 복이란 게 살아가는데 그만큼 절실하다는 것이다. 그런데 복이 뭘까? 복이 뭐길래 그리 얻고자 애를 쓰는 것일까? 우리가 복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5복일 것이다. 중국 유교의 5대 경전 중 하나인 《서경(書經)》 1편인 에 나오는 오복(五福)을 말하는 것인데, 수(壽), 부(富), 강령(康寧), 유호덕(攸好德), 고종명(考終命)이다. 천수를 누리듯 장수하고, 살아가는 데 불편함이 없을 만큼의 풍요로움이 있으며,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깨끗한 상태에서 평안하게 사는 것, 그러면서 남에게 많은 것을 베풀고, 선행과 ..

코이네 칼럼 2021.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