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네신학

[고난주간 새벽기도회] 예수님에 대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6가지

코이네 2021. 3. 29. 20:27
>

2021 소토교회 고난주간 특별기도회

예수님은 누구신가?

 

 

예수께서 빌립보 가이사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이르시되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이르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이르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16:13-16)

 

 

기독교 신앙의 핵심은 예수님이 누구인지를 아는 것입니다. 예수님에 대한 이해는 기독교신앙의 핵심이며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어떤 이들은 예수님을 위대한 교사로, 정치적 해방자로 보기도 하고, 도덕적인 모델로서 성인으로 추앙하기도 합니다. 이번 고난주간 특별기도회에서는 진정 예수님은 누구신가?’라는 이 물음에 해답을 찾아고자 합니다.

 

1. 예수님은 구원자이시다

 

예수는 히브리어 예수아의 헬라화된 형태로써 여호수아를 다시 축소시킨 것입니다. ‘예수라는 이름에는 주께서 구원하신다는 의미가 들어있습니다. 예수님은 이 이름처럼 죄에 빠진 온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태어나셨습니다.

 

오늘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2:11)

 

옛날 그리스 로마지역에서는 여러 신들과 영웅들, 특히 로마황제를 구원자라고 불렀습니다. 그런데 천사들은 예수님을 두고 구원자라고 합니다. 누가 진정한 구원자인가?

 

2. 예수님은 그리스도이시다

 

그리스도는 구약의 메시아의 동의어입니다. 기름 부음 받은 자라는 뜻인데, 기름 부음은 사명을 전수하거나 직분에 임명할 때 주로 사용하던 예식입니다. 천사가 예수님을 그리스도라 불렀습니다.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인류를 구원하는 위대한 사명자로서 임명했다는 뜻입니다.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은 확실히 알지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2:36)

 

3.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구약성경을 보면 하나님의 아들이란 표현이 나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나 왕중에서 아주 특출난 사람들, 또는 천사들을 지칭합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자신을 두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말합니다. 나는 신의 아들로 위대한 사람인 것을 보여주기 위해 하는 말이 아니라, 세상을 지으신 창조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다, 내가 진짜 아들이라, 내가 하나님과 얼마나 친한지 아느냐? 난 하나님을 아빠라고 불러. 그리고 하나님은 예수님을 두고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가 저를 기뻐한다.’ 고 말씀합니다. 그런 아들은 아버지를 빛나게 하는 존재입니다. 그래서 히브리서에는 예수님을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로 소개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하게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지극히 크신 이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1:3)

 

4. 예수님은 주님이시다

 

주인을 뜻하는 는 히브리어로 아도나이헬라어로퀴리어서라고 합니다. ‘라는 말은 세상을 자기 의지대로 행할 수 있는 능력과 권위와 책임이 있고, 또한 종에게 전권을 행사할 수 있는 존재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주인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주가 되셔서 잃어버린 삶을 회복시켜 주시며 영원한 저주에서 건져주십니다. 우리 인생을 책임져 주십니다.

또한 예수님이 우리의 시라면 우리는 그분의 종이 됩니다. 무슨 말입니까? 내 인생은 나의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것이며, 예수님의 뜻을 따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나의 주인이시기에 나를 다스리고 우리는 그 지배를 따라 살아가는 것이 그리스도인입니다.

 

5. 예수님은 세상의 심판자이시다

 

예수님은 자신을 이를 때 인자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였습니다. 풀어 말하면 사람의 아들인데, 구약성경에 인자라는 단어는 아주 특별한 상황에서 사용되었습니다.

 

7:13 내가 또 밤 환상 중에 보니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에게 나아가 그 앞으로 인도되매 14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의 권세는 소멸되지 아니하는 영원한 권세요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인자는 최후심판을 하실 분으로서 언급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자는 현재 활동하는 분이시고, 고난을 당하는 분이시고, 미래에 심판하시는 분입니다.

5:22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

 

6. 예수님은 참 인간이시며 참 하나님이시다.

 

요한복음에서 예수님을 두고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라고 합니다. 이 말은 하나님이 사람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참 사람이 된 하나님이 예수님입니다.

 

: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한 신학자는 예수님을 두고 이렇게 말합니다. “예수님은 우리와 똑같은 인간이면서 또한 전혀 다른 인간이다.” 우리는 예수님에게서 우리가 회복해야 할 참 인간의 모습을 봅니다. 하나님이 인간을 만드신 후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고 자신이 하신 일에 대해 아주 만족하신 그 모습을 예수님이 보여주셨습니다.

 

by 박동진 목사(소토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