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네신앙훈련

[제자훈련] 영적전쟁의 승리비결 _박동진 목사

코이네 2021. 9. 8. 20:01
>

사단의 전략

읽을 말씀 : 딤후3:1-9

 

외울 말씀 :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니 이 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딤후 3:5)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언제나 사단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사단은 참 다양한 방법으로 그리스도인들을 위협하고 또 유혹하며, 공격합니다. 우상종교와 함께 파괴적인 방법뿐만 아니라 문화와 정치, 제도들을 통하여 우리들을 공격해 옵니다. 마약과 약물, 음란한 성과 향락산업, 폭력과 같이 직접적인 위협도 있고, 다양한 문화를 이용해 교묘히 접근하여 우리를 자신의 노예로 만들고자 합니다. 또한 사회의 부정과 불의 속에서 배금주의 등을 중시하는 사회적인 풍조 등 사단은 전방위에 걸쳐 우리를 공격합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불패라고 했는데, 우리가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우리를 대적하는 마귀의 전략과 공격이 어떤지 제대로 알고 대비해야 이길 수 있습니다.

 

1. 마귀가 만들과 싶은 세상

 

성경에 말세라는 표현은 하나님의 심판이 다가왔다는 뜻과 함께 그만큼 사단이 기승을 부리는 시대라는 것을 말합니다. 딤후 3장에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른다며, 말세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열거하고 있습니다. 즉 마귀가 자신의 역량을 총 집결해서 세상을 괴롭히는 모습, 마귀가 좋아하고, 마귀가 만들고자 하는 세상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 이기적인 죄

자기를 사랑함 - 하나님과 교제가 완전히 단절된 자

돈을 사랑함 - 모든 악의 근원이 됨

 

☛ 공동체를 손상시키는 죄

자긍함 - 자신을 자랑하는 교만한 자 ; 롬1:30

교만함 - 남의 인격을 철저히 짓밟고 자신을 드러냄 ; 눅1:51

훼방함 - 언어생활에서 하나님과 이웃의 권위를 무시함 ; 딤전1:3

부모를 거역함 - 불순종은 하나님과 부모의 권위를 동시에 갈보는 행위 ; 신21:8

감사치 않음 - 감사는 모든 덕의 기초임 ; 눅6:35

거룩치 않음 - 하나님이 주권과 영광을 발견치 못하고 행함 ; 딤전1:9

무정함 - 죽어버린 인간애와 양심 ; 롬1:31

원통함을 풀지 않음 - 화해할 여지가없는 강팍한 자 ; 약3:14

참소함 - 거짓되고 추악한 말과 행동을 일삼음 ; 살전2:18

절제치 못함 - 자신의 악한 본성을 제어하지 못함 ;약1:15

사나움 - 포악한 동물적인 기질의 소유자 ; 전8:1

선한 것을 싫어함 - 어두운 세력의 두드러진 특색 ; 요1:11

배반하여 팖 - 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친구를 버림 ; 요13:21

조급함 - 무엇이든지 생각없이 서두름 ; 행19:36

자고함 - 자신만을 알아 모든 권위를 부정함 ; 딤전3:6

 

☛ 하나님의 권위를 무시한 죄

쾌락을 하나님 보다 더 사랑함 - 쾌락 지상주의자로서 하나님과 무관한 자 ; 요3:19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그 능력을 부인함 - 외형적이고 철저히 가식적이어서 곧 멸망에 이름 ; 롬2:20

 

이상과 같이 19가지 사람들의 타락상을 열거하였는데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성도들은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리라는 것을 항상 생각하고 그리스도의 복음 안에서 경건하게 살아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벧전 5:8)

 

 

2. 사단은 우리에게 어떤 모습으로 어떻게 시험합니까?

 

1) 큰 용이 내어 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땅으로 내어 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저와 함께 내어 쫓기니라. (계12:9)

2) 내가 또 들으니 하늘에 큰 음성이 있어 이르되 이제 우리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과 나라와 또 그의 그리스도의 권세가 나타났으니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 자가 쫓겨났고(계 12:10)

3)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요 8:44)

4)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엡 2:2)

5) 이제 이 세상에 대한 심판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의 임금이 쫓겨나리라(요 12:31)

6)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엡 6:12)

7) 이러므로 나도 참다못하여 너희 믿음을 알기 위하여 그를 보내었노니 이는 혹 시험하는 자가 너희를 시험하여 우리 수고를 헛되게 할까 함이니(살전 3:5)

8) 자녀들은 혈과 육에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같은 모양으로 혈과 육을 함께 지니심은 죽음을 통하여 죽음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멸하시며(히 2:14)

9) 이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니라 사탄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고후 11:14)

10)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마 25:41)

 

사단은 이 세상을 다스리는 왕의 권세와 또 세상 위에 군림하는 신적인 존재인 용의 모습, 그리고 공중의 권세를 잡은 자로 어둠의 세상 주관자로, 광명의 천사를 가장한 모습으로 우리에게 옵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동원해 하나님을 대적하며 그리스도인들을 시험하고 핍박하며 공격합니다. 하지만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이런 속에서 꼭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마귀가 아무리 날뛰어도 하나님의 손아귀에 있으며, 때가 되면 하나님의 심판에 들어가 멸망한다는 사실입니다. 우리에겐 대단해보일지라도 하나님께는 아무 것도 아닌 존재가 마귀입니다.

 

3. 우리가 조심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딤후 3:5)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니 이 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딤후3:6-7) 저희 중에 남의 집에 가만히 들어가 어리석은 여자를 유인하는 자들이 있으니 그 여자는 죄를 중히 지고 여러 가지 욕심에 끌린 바 되어 항상 배우나 마침내 진리의 지식에 이를 수 없느니라

(딤후3:8) 얀네와 얌브레가 모세를 대적한 것같이 저희도 진리를 대적하니 이 사람들은 그 마음이 부패한 자요 믿음에 관하여는 버리운 자들이라

 

바울은 디모데에게 모세를 대항했던 애굽의 마술사들 얀네와 얌브레를 언급하며 이들을 두고 ⓵ 진리를 대적한 자 ⓶ 마음이 부패한 자 ⓷ 믿음에 관하여 버려진 자라고 비판합니다.

 

요즘 하나님을 영광스럽게 하기는커녕 도리어 욕먹이는 그리스도인들이 많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개독’이라하면서 비난합니다. 말은 그리스도인이라 하면서 전혀 그리스도인답지 않은 사람들, 그저 무늬만 그리스도인인 사람들, 명목상으로만 그리스도인이라 하면서 세상의 온갖 부정하고 부패하고 불의한 일을 주도하고 연루되어서 세상의 지탄을 받습니다.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사람들입니다.

교회 안에도 이렇게 믿음에 바로 서지 못하고 거짓된 사상을 가르침으로 믿음에 관하여는 사람들의 비난을 받아 마땅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도 쓸모없는 자들로 판명되어 내어 버리운 자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이들의 어리석고 잘못된 가르침과 유혹에 넘어가지 않고, 올바른 믿음을 굳건히 해서 영적전쟁에서 승리해야겠습니다. (*)

 

by 박동진 목사 (소토교회)